본문 바로가기

게임이야기

[리뷰] 프렌즈마블 for kakao 솔직 후기! 카카오 이모티콘도 받자.

반응형

 

안녕하세요, 어제(12월 12일) 카카오에서 10대~20대 여성층을 겨냥해 만든 듯 한 '프렌즈마블'을 출시했습니다. 귀여운 카카오프렌즈들과 부루마블이라니, 두근거리지않나요? 여성들을 겨냥해 만들어서 그런지 캐릭터도 아기자기하고 귀엽고 (뭐.. 프렌즈니까 당연하죠! 이해합니다.) 색감도 알록달록하니 딱 여심저격하기 좋은 게임입니다.

 

 

오픈 첫날 사람이 몰렸는지 오픈하자마자 1시간 점검을 하는 사태가 일어나기도 했지만 그만큼 많은 유저분들이 이 게임을 기다려왔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럼 프렌즈마블 for kakao 그 속을 들여다볼까요?

 

 

우선 메인화면입니다. 깔끔한 UI에 크게 대표 캐릭터가 자리잡고 있는걸 볼 수 있습니다. 전 당연히 라이언으로 대표캐릭터를 해놨습니다. 라이언은 아마 사전예약이었나? 하면 줬던걸로 기억합니다. (그냥 오픈이벤튼가..) 하여튼 전 사전예약 유저였고, 이것저것 받았지만 그렇게 '우와!'할 정도는 아닙니다.

 

 

라이언이 한껏 미모를 뽐내고 있습니다. 저 멍- 한듯한 표정.. 너무 귀여워서 제 지갑을 열게 만드는데요, 뽑기를 하시면 석유부자라이언이라던지 이런 특별한 코스튬을 한 프렌즈들도 뽑을 수 있다고 하니 손이 근질근질 합니다. 이런게 캐릭터 IP가 갖는 장점이겠죠? 어느정도 매출이 보장되니까요.

 

캐릭터엔 등급이 있는데, 이 등급별로 국가 통행료 증가 / 건설확률 증가 / 구매비용 할인 / 기부금 할인 이렇게 능력치가 있습니다. 그리고 특이한 시스템이 있는데, 라이언 글자 옆에 '국기' 보이시나요? 저 해당하는 국가에 건물을 건설했을 땐 통행료를 추가로 더 받습니다. 그래서인지 프렌즈 자체 캐릭터는 얼마 없을지 몰라도 저 국기까지 따로 계산해본다면 꽤 많은 캐릭터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갈 수 있는 최대 방이 정해져있습니다. 전 아직 5억밖에 없기 때문에 스탠다드1 까지밖에 들어가지 못합니다. 높은 곳에서 빠르게 일확천금하는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일까요? 흠.. 그리고 개인전/팀전 2/3/4인 이렇게 방이 있습니다. 유저가 방을 만들 수 있고 빠른 시작을 통해 빠르게 매칭해 게임할 수 있습니다. 방 만들기를 사용하면 친구들끼리 즐겁게 게임을 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렇게 친구들과 삼삼오오 모여서 게임하는게 캐쥬얼 게임의 묘미인 듯 합니다. 한때 모두의마블이 유행했을 때 도란도란 모여서 모마를 즐겼던 기억이 새록새록나군요!

 

 

이제 드디어 게임화면입니다. 9시에 흔히 '무인도'나 '감옥' 격인 '둥둥섬'이 자리잡고 있고 12시 방향엔 한번 밟을때바다 자신의 모든 땅의 통행료가 2배가 되는 '시세폭등' 장소가 있습니다. 3시 방향은 누구나 다 아는 꿀장소 '세계여행'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 사이사이에 일정 기부금을 내야하는 곳, 특별한 황금카드가 숨어있는 곳, 행운의 사다리타기를 할 수 있는 곳, 소유했을 때 한바퀴 지나갈 때마다 돈을 추가로 더 주는 은행 등.. 이 판 안에 많은 시스템이 들어가있습니다.

 

 

또한 게임 내에서 개발사의 유저에 대한 생각이 나와있는 대목이 있는데요, 내 턴이 되면 친절하게 내 앞길 12칸에 숫자를 써주는데 개인적으로 참 유저 편의성을 고려한 선택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내가 어디 판에 가야하는지 한눈에 볼 수 있어서 조금 더 편하게 주사위를 던질 수 있습니다. 주사위는 2-3 / 4-6 / 7-9 / 10-12 칸이 나눠져 있는데 이게 주사위 컨트롤 수치가 높으면 해당 칸의 숫자가 잘 나오는 듯 합니다.

 

 

게임 중간중간 이런 미션도 뜨고, 엄청 비싼 랜드마크를 구매할 수 있는 황금카드지역, 전체 국가 시세폭등(2배)등이 있어 계속 같은 템포로 게임 플레이를 한다기 보다 점점 갈수록 더 쪼이고 짜릿하게 게임하실 수 있습니다. 미션은 제가 봤던건 전체 통행료 n배 / 세계여행으로 출발 이라는 것들이 있었는데 특히 이 전체 통행료 증가 미션은 해당 국가만 해당되는게 아니라 본인이 소유한 모든 국가에 적용되므로 반드시 1순위로 점령해주어야 하는 곳 입니다.

 

 

제가 생각했을 때 다른 게임들과 차별을 두는 프렌즈마블만의 게임 시스템이라 생각됩니다. 바로 이 '랜드마크' 시스템입니다. 일반적으로 생각했을 때 한 국가당 하나의 랜드마크를 건설해야 한다는 생각이 만연한데, 이 틀을 깨고 프렌즈마블은 이런 룰렛같이 슬롯을 돌려서 작은 숙소부터 호텔, 기본 랜드마크 그리고 그 랜드마크 위에 등급을 두어 여러 개의 랜드마크 또는 건물들을 건설할 수 있습니다. 중간중간 건물 이외에도 X2, X3같은 배수나 깡돈을 줘 룰렛의 즐거움도 더했습니다. 다만 아쉬운점은 위의 '랜드마크'들은 뽑기로 얻을 수 있으며 게임 한판을 해도 얻을 수 있긴 하나 그다지 좋은 카드들은 주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이 점에선 프렌즈마블 측에서 역시 사행성 뽑기를 유도하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수밖에 없습니다.

 

 

자, 위의 것들을 종합해 봤을 때 이렇게 한 국가당 여러가지의 랜드마크를 지을 수 있고, 건물도 거의 무제한으로 지을 수 있어 게임의 쫄깃함을 더했습니다. 운이 좋다면 '한방'을 노릴 수도 있습니다. 9시 둥둥섬에서 위쪽에 있는 '황금카드' 또한 가장 비싼 6단계의 '황금 랜드마크'를 지을 수 있는데, 저것이 아주아주 비싸고 좋습니다.

 

 

게임이 끝나면 이렇게 랜드마크 카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첫 판이라 이렇게 많이 주는거지 그 다음부턴 3장씩 주더라구요..

 

 

 

만약, 같은 카드가 너무 많다면 이렇게 랜드마크 UI로 들어가셔서 '강화'를 하면 됩니다. 레벨이 낮아도 강화를 많이 하면 높은 등급의 랜드마크와도 따라갈 수 있습니다. 아, 그리고 랜드마크 카드는 총 3장이 장착 가능한데 이 카드들은 건물의 금액에 따라 자동으로 장착되는 것입니다.

 

 

역시, 캐릭터를 강화/합성하는 시스템도 있습니다. 왠지 나중가선 정말 엄청 고생고생할것같은 느낌이 벌써부터 듭니다.

 

 

아, 그리고 많은 분들이 이 '프렌즈 미션' 시스템을 많이 모르시는 것 같더라구요. 이 프렌즈 미션은 프렌즈마블 메인화면이나 프렌즈 정보 화면에서 들어갈 수 있는데요, 이렇게 프렌즈마다 미션이 있습니다. C등급 같은 경우는 1억, 2억 이렇게 되지만 위 같이 A등급의 프렌즈 같은 경우 하나의 미션을 완료할 때 20억 가까이 되는 돈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꼭 꼭 이 프렌즈 미션을 완료하시고 높은 등급의 방을 가셔서 빠르게 돈을 버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역시 주사위도 빠질 수 없습니다. 처음엔 가장 안좋은 일반 주사위로 시작하지만, 누구나 알겁니다. 가면 갈수록 이 '주사위'의 위엄을.. 뒤로 가면 귀여운 '무지 주사위'같은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역시, 카카오.. IP장사 참 잘해요. 이렇게 주사위를 사고, 강화하고.. 모두의마블과 언뜻 비슷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과금요소'도 엄청 많이 자리잡고있죠. 이번 게임 역시 '카카오' = '과금' 이라는 문제점을 피해갈 순 없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그 속에서도 다른 게임들과의 차별성을 두어 게임을 풀어나가는 능력은 대단하다 생각됩니다.

 

 

제 생각에 이 '프렌즈마블'을 두고 고민하시는 분들 중엔 '모두의 마블'과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을 듯 합니다. 제 의견을 말씀드리자면 기존에 모두의 마블을 열심히 하셨던 분들은 계속 모두의마블을 하셔도 되고 프렌즈마블을 하셔도 된다 생각하지만, 만약 모두의마블을 하지 않으셨던 분들이라면 이 프렌즈마블을 추천드립니다. 저도 마찬가지지만, 모두의마블을 하려고 들어갔을 때 가장 1순위로 막혔던것이 '진입장벽' 이었습니다. 이미 고일대로 고여버린 유저. 일명 '고인물'이라고 하죠.. 나는 새로 시작해 A-A+ 캐릭터를 들고 행운아이템(행템)도 쓰레기같은거 들고 있는데 적은 S+에 번쩍번쩍하는 행템을 들고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정말 게임을 하고싶어질까요? 한판하고 껏습니다. 하지만, 이 프렌즈마블은 이제 막 시작한 너도 나도 아직 이게임을 잘 모르고 얼마 해보지 않은 유저들입니다. 그러기에 이런 캐쥬얼 게임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프렌즈마블 추천드립니다. (아, 그리고 캐릭터성은 카카오가 역시 압도합니다. 프렌즈가 너무 귀여워요)

 

아, 그리고 지금 프렌즈마블을 적어도 5레벨까진 꼭 해야하는 이유! 바로 '카카오 이모티콘' 입니다. 출시되지 않은 귀여운 카카오 이모티콘이 계정 레벨 5를 달성하면 12/21일 이후 일괄 지급한다 하니 꼭꼭꼭 받아가시길 바라겟습니다!

 

반응형